메모리를 늘린다고 컴퓨터가 빨라지는건 아니다.

2007년 8월 15일 광복절

제가 제일 처음 컴퓨터를 사용할때의 기본 메모리 용량은 4MB 였습니다.
용량이 저래도 게임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죠....그때 도스모드에서 명령어 load를 입력한후...게임이름을 적어넣으면 게임이 실행됐었습니다...동생이랑 서로 먼저하겠다고 싸우곤했었는데....

요즘은 그 당시와 비교하면 메모리의 용량도 엄청나게 커지고, 가격도 싸졌습니다.
한2년전만해도 512M 정도의 메모리면 꽤 컴퓨터 다룬다는 소릴 들었었고, 보통 256M 의 기본 용량으로만 컴퓨터 사용했었는데, 메모리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512~1G 까지 용량은 기본이고 1G~4G사이의 메모리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사실 메모리 용량이 256MB 일때 256M를 더 끼워서 512MB로 쓰게 되면 컴퓨터가 확실히 빨라지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런 체감 성능은 하드웨어를 바꾸거나, 그래픽카드를 바꾸어도 체감 속도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메모리용량을 늘리면 확실히 부팅속도라든가 인터넷 시작창이 뜨는것등...체감속도는 확실히 빨라집니다.

그래서 돈을 적게 들이면서 컴퓨터의 체감속도를 빨리 하려면 메모리 용량을 늘리면 된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기사를 읽고나니 그런 선입견이 깨지는군요.

그건 그렇고 3년된 제 컴퓨터는 언제 업그레이드를 해줘야될지.....
뭐 지금 컴퓨터로도 제가하고 있는 작업들이 무리없이 잘 돌아가니....괜시리 컴퓨터를 바꾸기도 뭐하네요.

그럼 정확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베타뉴스란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 사이트 입니다. 확인은  →  여기서

PC를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흔히들 이런 고민 한 번쯤은 해봤음직하다. 메모리를 가능한 최대한 늘리면 늘릴수록 PC까 빨라질 것이란 막연한 기대심. 이러한 기대심리는 올 초 메모리 가격이 폭락으로 이어지면서 현실화됐다.

 

보급형 PC에는 256~512MB 용량의 메모리를 쓰는 것이 흔했으나 이제는 512MB~1GB로 상승했다.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가격이지만, 또 하나 사용자의 기대심리도 작용했으리라 본다.

 

LGA775 소켓을 사용하는 코어 기반의 메인보드는 일반적으로 최대 8GB까지 확장 가능한 4개의 메모리 소켓을 제공한다. 즉 1개의 소켓에 최대 2GB 용량 메모리를 4개까지 끼울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32bit 기반의 OS는 4GB 메모리를 정상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실제로 2GB 2개 혹은 1GB를 4개 장착해 4GB 용량의 메모리를 구성할 경우 최대 3.6GB 용량 밖에 인식하지 못했다.

 

△ 이케이메모리는 보급형 E5, 하이엔드용 E7, DDR3용 EK 메모리를 출시했다.

 

○왜 4GB가 인식되지 않는 것인가? = 메모리 가격의 인하는 메모리의 대용량을 재촉했지만 또 하나의 문제를 만들었다. 32비트 OS를 쓰는 윈도우XP에서는 3.25GB 이상을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사이트의 자료에 따르면 윈도우 XP는 최대 4GB용량의 메모리를 지원한다. 그럼에도 실 사용 시에는 이를 제대로 표기하지 못하는데 왜 이러한 일이 발생되는 것일까?

 

이는 32비트 메모리 어드레스의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발생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OS는 I/O의 제어를 위해 디바이스드라이버를 사용한다. 이 디바이스드라이버는 MMIO(Memory Mapped I/O)의 지원을 받는데, MMIO는 메인메모리 가운데 32비트 어드레스 범위 내의 공간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32비트가 지원가능한 최대 용량은 4GB로 어드레드 범위가 동일한 이유로 충돌이 발생한다. 하지만 어드레스 공간 지정에 있어 MMIO에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서는 MMIO가 사용하는 공간을 뺀 나머지 공간만을 메모리로 인식하는 부작용이 발생된다.

 

결국 32비트 OS가 지원하는 최대 4GB 메모리 용량 가운데 MMIO가 우선적으로 할당 받은 용량을 뺀 나머지 용량 3.25GB만 인식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64bit로 바꿔야 하지만, 하드웨어는 이미 64비트를 대응하고 있기에 OS 지원만이 유일한 해답이다.

 

○메모리 용량 크다고 무조건 좋다 (정답은?  YES/NO) =  급격히 하락한 메모리 가격으로 인해 용산 등지의 PC조립 상가에서는 기본으로 1GB 메모리를 추천하고 있다. 하지만 PC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는 2GB 이상의 메모리를 추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는 의문이 있으니, 메모리 용량을 추가하면 성능도 그에 따라 빨라지느냐 하는 것. 시피유의 속도와 달리 메모리는 속도의 개념이 아닌 용량의 개념이며, 윈도우 운영체제는 HDD상의 일정 공간을 할당해 가상 메모리로 활용하기도 한다. 때문에 HDD용량만 넉넉한 시스템에 일정 이상의 메모리 용량만 충족되면 프로그램의 실행은 크게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성능은 얼마나 향상될까?

 

메모리에도 듀얼 채널 구성이 일반화된 요즘 대부분의 PC사용자는 2개의 메모리를 기본으로 장착한다. 이를 전제를 두고 PC를 조립할 경우 가장 용량대비 성능 향상이 뛰어난 구성을 살펴본 결과 32비트 OS인 윈도우 XP에서는 2GB 용량이 가장 좋은 성능 비를 보였다.

 

△ 32비트 기반의 윈도우XP에서 살펴본 용량별 성능 차이 - 1GB보다 2GB 용량의 시스템이성능이 앞섰으나, 4GB는 오히려 성능이 저하된 결과를 보여줌.

 

△ 32비트 기반의 윈도우비스타에서 살펴본 용량별 성능 차이 - 윈도우XP와는 달리 윈도우비스타에서는 용량이 늘어날수록 성능도 함께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줌.

 

△ 메모리 용량에 따른 부팅속도 비교 - 윈도우XP와 윈도우비스타 모두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 부팅속도 또한 함께 길어졌다.

 

△ 3DMARK06에서 살펴본 운영체제와 메모리 용량별 성능 비교 - 2GB에서 가장 큰 성능 향상을 보였으며, 4GB에서는 오히려 성능 저하가 심했다.

 

테스트는 2개의 시스템(AMD와 인텔)에서 진행됐으며, 1GB(512MB×2개), 2GB(1GB×2개), 4GB(2GB×2개)의 구성을 갖춰 듀얼채널 모드를 만들었다. 인텔은 Q6600 쿼드코어 시스템이며, AMD는 애슬론64 X2 5200+ 시스템이며,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8800울트라 기종으로 두 시스템 모두 동일하게 사용했다.

 

△ 윈도우비스타에서는 2GB 이상 메모리를 구성하면 6점 만점에 5.9점을 받을 수 있다.

 

테스트 결과 2GB 용량을 듀얼채널로 구성한 PC가 가장 앞선 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두 배 많은 4GB 메모리를 장착했을 경우 성능 향상은 저조했으며, 일부 테스트에서는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도 발생했다. 이는 윈도우비스타보다는 윈도우XP에서 유독 심했다.

 

○4GB이상은 64비트 운영체제, 32비트 OS는 2GB = 윈도우XP에서는 2GB의 성능이 잘 나왔으며, 윈도우비스타 32비트에서도 2GB의 성능이 잘 나왔다. 하지만 두 운영체제 간에 용량에 따른 성능 향상은 다르게 나왔다. 윈도우XP는 2GB에서 4GB로 넘어가는 동시에 성능이 하락했지만 비스타에서는 메모리의 용량이 늘어날수록 성능 또한 함께 늘어나는 것도 알 수 있다.

 

하지만 32비트에서는 4GB용량의 메모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은 XP와 비스타 모두 동일했다. 따라서 2GB 이상으로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면 64비트 OS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용량만 늘린다고 해서 시스템의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 다는 것이 증명된 셈. 따라서 메모리 용량을 무작정 늘리는 것도 좋지만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적정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이다.


2007-08-13 12:54:47 / 김현동 기자

by 에스키모 | 2007/08/15 23:43 | 컴퓨터랑 놀기 | 트랙백(1) | 핑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doubleso.egloos.com/tb/140906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Bookworm's A.. at 2007/08/16 08:56

제목 : 와우를 위한 최적 메모리 크기는 2G
와우는 3D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보통 그래픽 카드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는 틀린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와우는 UI를 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하여 화면에 출력하......more

Linked at Bookworm’s.. at 2007/08/16 08:56

... 모리 크기에도 상당히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와우에 집중하고 싶은 게이머의 경우 메모리를 4G 로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렇게 추천을 해왔습니다만 메모리별 성능 비교에 관한 글에 따르면 오히려 2G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와우를 위한 최적의 OS는 32bit 윈도우 XP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2G ... 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